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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포트폴리오 시즌2 [인턴편] 4일차_스나이퍼팩토리 UX/UI 인턴형 프로그램 7기

유데미 스나이퍼팩토리

by penloo 2025. 3. 20.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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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발표 마지막 날이다.
그렇다 그래봤자 4일차(?)이다.

하지만 안되는건 없다 안되면 되게해라 가 진짜 되었네 .. 



마지막날 오늘 우리는 디자인 컨셉과 디자인 무드보드 그리고 GUI 디자인트렌드 와 프로토타입을 배웠다

 

디자인컨셉

어떤 경험의 이미지를 제공할 것인가를 정리하는 단계
목표로 정한 경험에 부합하는 디자인메타포를 제시해야한다.
이때 리서치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토대로 논리적으로 컨셉을 풀어간다.
(ex. 당근-온도계 / 번개장터-숫자)

컨셉은 너무 광범위하거나, 추상적이여서는 시각적요소를 이끌어 내기어렵기때문에 비정형
마음’, ‘따뜻함보다는 난로’, ‘온도계 정형의 요소를 제안한다.

메타포 : 메타포는 비유법의 종류로써 본뜻을 숨기고 비유하는 표현만으로 대상 설명하는 은유 방법입니다.

디자인 무드보드

컨셉을 표현할 있는 형태, 커럴, 폰트, 재질, 레이아웃, 추상적 느낌등의 이미지 한자리에 모은 보드이다

무드보드는 분위기를 표현하는 한장의 보드, 이미지, 텍스트, 사진
영감을 주는 자료 들을 콜라주하여, 디자인하고자 하는 컨셉의 분위기를 표현한다.

주로 브랜딩 디자인과정에서 주로 이루어지지만, UI/UX디자인, 패션디자인, 인테리어 등 다양한 디자인프로세스에 유용하게 씌인다.

주의할점 : UI화면은 넣지 않도록 한다. 해당 느낌으로 디자인이 굳어질 있다




 

GUI 디자인트렌드

  • 스큐어모피즘
  • 플랫디자인
  • 뉴모피즘
  • 글래스모피즘
  • 클레이모피즘


  • 스큐어모피즘
    스큐어 모피즘은 가장 먼저 나온 디자인 트렌드
    버튼과 같은 GUI요소가 질감, 그라데이션, 그림자를 이용해서
    실제 개체를 모방해서, 그대로 옮겨놓은 것
    아이폰이 처음 피쳐폰에서, 모바일폰이라는 개념을 만들고,
    사람들을 적응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채택

    장점 : 친숙함, 현실감과 몰입감(게임, 교육) 미학적으로 디테일한 감각까지 전달가능
    단점 : 복잡성, 제작시 많은 시간필요, 기능보다 시각적인 부분더 중요시하다

  • 플랫디자인

    미니멀리즘 디자인으로 사람들이 UI이라는 개념에 익숙해졌을
    즘 스큐어모피즘의 과한 느낌을 걷어내고, 단순하고 깔끔한 느낌
    으로 발전하였다.

    장점 : 미니멀하고, 이해하기 쉽다. 더 빨리 로드된다. 단순해서가독성이 좋다. 일관성을 주기가 쉽다.
    단점 : 시각적매력부족 , 지루함을 주기도, 표현에 한계,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제한하기도
  • 글래스모피즘

    아이콘 자체보다는 인터페이스 전반의 틀에서 진행되며, 유리(글

    래스)의 불투명한 질감을 활용한다.
    유리에 비친듯한 배경과 주객체를 띄워 현실성과 세련됨을 동시에 취한다.
    신 스큐어모피즘이라고도 한다.

  • 클레이모피즘

    최신 트렌드로, 점토에 같은 물질에 부드러운 곡선,둥근 모서리, 로우 폴리형태를 가진다.
    표면은 평평하지만 깊이와 공간감을 가지고 있다.

  • 뉴모피즘
    은은한 그림자와 하이라이트를 이용해서 평면에 입체감을 주는 디자인 기법이다.
    스큐어모피즘과 플랫디자인을 잘 합친것으로, 빛과 그림자의 사실적묘사는 스큐어 모피즘을, 기하학적
    도형은 플랫디자인을 떠올리게 한다.


    와이어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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