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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포트폴리오 과정 2기 - 사전직무교육 6~7일차 UX - 컴포넌트, 프로토타입 (애니메이션) / Affinity Diagram , 키 파인딩과 인사이트 도출

유데미 스나이퍼팩토리

by penloo 2024. 12. 25.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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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후기는 본 후기는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포트폴리오 과정 2기(B-log) 리뷰로 작성 되었습니다.

 

컴포넌트

컴포넌트는 아이콘 버튼 레이아웃 등 많이 사용하는 오브젝트를 저장해두고 바녹해서 사용하는 요소이다 

 

컴포넌트 만들기

cmd+opt+k


 

인스턴스

main component - 원본이다 디자인에 사용하지않고 컴포넌트끼리 정리해서 모아둔다
인스턴스는 컴포넌트를 복사한 요소로, 메인 컴포넌트에 영향을 받지 않음

Detach instance - 인스턴스를 컴포넌트에서 분리

go to main component - 메인 컴포넌트로 가기

 


오버라이드 

메인컴포넌트를 복사해 색상 크기 등 수정할수 있다.
push changes to main component -인스턴스에서 수정한것을 메인 컴포넌트로 덮어씌우기 

이런식으로 컴포넌트를 만들 수 있다.

 

프로토타입 (애니메이션)

 

앱과 웹사이트를 개발할때 실제 원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작동하는지 테스트하는 과정
-프로젝트 관계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용도

- 기획의 실체화 

-개발전의  사용자에게 피드백 받는 용도

 

Device - 핸드폰이나 pc 모델을 선택 

미리보기 

flow- 프로토타입의 시작 프레임을 설정한다 

 

 

 

Starting point 만들기

프로토타입 패널 <Opt(Alt)+9> 에서 Flow starting point 의 + 아이콘을 클릭

시작할 프레임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 [Add starting point] 를 선택합니다.


Starting point 삭제

프로토타입 패널 <Opt(Alt)+9> 에서 Flow starting point 의 - 아이콘을 클릭
프레임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 [Delete starting point] 를 선택

 

 

지금부터 주로 사용한 기능에 대해 작성하겠다 

 

트리거

 

트리거 종류

 

트리거는 특정한 동작을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onClick(Tap) - 데스크탑에서 클릭,모바일 탭 할 때
 onDrag – 드래그 할 때
 While hovering – 마우스를 올렸을 때
 While pressing – 누르고 있는 동안
 Key/gamepad – 키보드 단축키, Xbox,PS4 ,닌텐도 등 컨트롤러 입력 할 때
 Mouse Enter – 영역 안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Mouse Leave – 영역 안에서 마우스가 벗어 났을 때
 Mouse down (Touch Down) - 마우스나 터치 패드를 처음 누를 때 
 Mouse up (Touch Up) –마우스나 터치 패드에서 손을 떼는 순간
 After Delay – 시간차를 두로 액션을 걸어줄 때

 

 

 

 

 

 

액션 종류

  • Navigate to - 다른 프레임으로 이동. 전체 화면이 전환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 Change to - 인터랙티브 컴포넌트에서만 활성화 되는 이동 액션
  • Back -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 Scroll to - 같은 프레임 내에 이동.
  • Open Link- 외부 URL 열기
  • Open Overlay - 현재 프레임 위에 다른 프레임을 열기(드로어, 팝업, 모달, 알림)
  • Swap Overlay - 현재 프레임을 다른 프레임으로 교체
  • Close Overlay - 오버레이를 닫거나 해제
  • Set Variable - 트리거의 값으로 베리어블을 설정
  • Set Variable mode -베리어블 모드 설정
  • Check if/else - 조건문을 사용하여 실행하기 전에 조건이 충족 되는지 확인

 

 

 

 

 

 

 

 

 

 

Overflow behavior - Scroll Behavior

No scrolling -스크롤 없는 상태

Horizontal - 가로방향으로 스크롤 

Vertical - 세로방향으로 스크롤 

 

 

Scroll 주의사항!!!

!! 꼭 프레임만 가능하다 

그리고 프레임이 컨텐츠보다 작아야한다 

그렇게 해서 clip content 체크로 프레임 바깥으로 나간요소를 감추게한다 

 

 

Overflow behavior - Scroll position

  • Scroll with parent - 오브젝트가 부모 프레임과 함께 스크롤 되면서 이동하여 페이지가 긴 스크롤에서 사용
  • Fixed - 오브젝트를 특정 위치에 고정. 상태바, 네비게이션 바, 탭 바, FAB 등 사용
  • Sticky- 스크롤 하다가 오브젝트가 프레임의 상단에 도달하면 고정되는 인터랙션에서 사용. 수직 스크롤만 가능

 


Affinity Diagram

리서치를 통해 얻은 방대한자료를 유사한조각끼리 모아서 의미와 아이디어를 얻고 상위개념을 도출한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의 효과
프로젝트에 유의미한 자료와 정보를 팀원과 함께 공%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
아이디어가 유효한지 검증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1단계 - 데이터를 공유하고 함께 해석하기(브랜드 리서치, 유저보이스, 설문에서 얻은 데이터)
2단계 - 관련 있는 포스트 잇끼리 그룹핑하기
3단계 - 어피니티 헤더 작성하기
4단계 - 헤더 선정하기
5단계 - 인사이트와 패턴을 발견하고 해결책 찾기

설문조사 결과로 키 파인딩과 인사이트 도출

키 파인딩(What's the problem?)
UX 리서치에서 얻은 데이터 중에서 의미있는 것을 키 파인딩이라고 한다

ux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다 
앞으로는 키 파인딩 이후로 ‘어떻게 해결할지’를 찾는 과정이다.

사용자 경험에 대해 이해가 높고, 충분한 공감을 바탕으로 키파인딩을 도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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